2022년 12월‌ 넷째 ‌주,‌ ‌마케팅‌ ‌소식‌ ‌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2022년 12월‌ 넷째 ‌주,‌ ‌마케팅‌ ‌소식‌ ‌
2022/ 12/ 23

어느덧 2022년 마지막 마케띵을 전해드립니다. 빛보다 시간이 빠르다는 말이 사실인가 봐요😅 즐거운 연말 보내시고, 또 행복한 신년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야놀자의 핑크빛 홀리데이!

 


 

야놀자의 크리스마스 연말 파티 팝업스토어 ‘핑크홀리데이’가 열렸어요! 더 현대 서울의 지하 2층에서 열리고 있는 ‘핑크홀리데이’는 6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감자밭 Bakery와 함께 핑크슈톨렌 감자빵을 출시했고,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와 파티 굿즈를 판매하는 핑크 기프트샵을 열었어요. ‘핑크홀리데이’ 팝업스토어는 별도의 예약이나 웨이팅 없이 현장 입장 및 이용이 가능한 공간이며 이달 28일까지 진행됩니다. 

 

 

연말에는 ‘키노라이츠’ 어때요

 

이미지 출처: 키노라이츠

 

연말 계획 세우셨나요? 그동안 바빠서 밀렸던 콘텐츠들을 정주행할 시간인데요. 시청을 원하는 콘텐츠가 어디서 제공 중인지 모를 땐 ‘키노라이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티빙 등 주요한 OTT 플랫폼과 연동되어 콘텐츠 제공 현황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또 ‘오늘의 넷플릭스 랭킹’, ‘오늘의 웨이브 랭킹’과 같이 랭킹 데이터를 제공하여 어떤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는지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쇼핑까지🚀

 

이미지 출처: 네이버

 

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에서 손쉽게 자체 스토어 또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인데요. 라이브 쇼핑 경험이 더욱 풍성해지도록 유튜브 탐색 페이지 내 ‘쇼핑’ 페이지를 신설했다는 소식입니다. 이제 유튜브에서 쇼핑과 관련된 콘텐츠만 모아서 볼 수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라이브 쇼핑은 물론, 최근에 진행된 라이브 스트림과 예정된 라이브 쇼핑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보다는 검색엔진이 편한 Z세대 

 

이미지 출처: 잡코리아

 

대면 질문이 편하신가요 아니면 검색이 편하신가요? 잡코리아에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남녀 623명을 대상으로 <Z세대 라이프 스타일>을 조사한 결과 Z세대들은 궁금증을 해결할 때 사람과의 직접 대면보다는 어플리케이션 사용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76.6%)와 유튜브(62.6%), 구글(27.4%), 다음(5.8%) 검색을 통해 찾아본대요. 반면 누군가를 찾아가 직접 문의한다는 비율은 단 5.0%에 그쳤습니다. 

 

 

2022년 '전시 관람 트렌드', 사랑받은 전시회는?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

 

인터파크에서 '2022년 전시 관람 트렌드'를 발표했어요. 인터파크에 따르면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7일까지 예매된 전시 티켓 판매액과 관람객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7%, 33% 늘었대요. 그렇다면 어떤 전시회들이 가장 사랑받았을까요? 5위는 ‘2022 BTS EXHIBITION: Proof in SEOUL’, 4위는 ‘장줄리앙’, 3위는 ‘팀버튼 특별전’, 2위는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이었어요. 대망의 인기 전시 1위는 ‘어느 수집가의 초대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입니다.  

 

 

데이터로 만나는 2022 네이버 연말결산

 

이미지 출처: 네이버

 

요즘 데이터로 연말결산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죠? 끝판왕은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에서 활동한 나의 데이터를 한 장으로 요약한 ‘2022 한 장 정리’부터 ‘100만이 찾은 키워드’, 2022 포인트 연말결산’, ‘2022 블로그 리포트’, ‘VIBE REWIND 2022’, ‘2022 MYBOX 올해 보기’ 그리고 전문가와 사용자가 만든 데이터 스토리인 ‘엑스퍼트(eXpert) 3주년’, ‘2022 with WEBTOON 나의 웹툰 리포트’, ‘2022 with SERIES 나의 시리즈 리포트’가 준비되어 있거든요. 곧 ‘2022 MY플레이스 연말결산’ 데이터도 오픈될 예정입니다. 네이버와 함께한 2022년을 돌아보세요🙂

 

 

좋은 유튜브 콘텐츠의 특징은?

이미지 출처: Think with Google

 

Think with Google에 따르면, 좋은 유튜브 콘텐츠는 제작 퀄리티, 이야기의 빠른 전개보다도 ‘재미’가 가장 중요하대요. 사람들이 유튜브 콘텐츠에서 소개되는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은 크리에이터들이 일상 속에서 진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므로 굳이 완벽할 필요가 없다는 것인데요. 위대한 이야기꾼 ‘찰스 디킨스’의 작품에서 나타나듯 ‘인상적인 캐릭터’, ‘매력적인 스토리’, ‘사회에 대한 비평과 대중적인 재미’,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 있는 소재’ 이 4가지 특징이 오늘날에도 스토리텔링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좋은 유튜브 콘텐츠에서도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나타난다고 전했습니다. 

 

마케팅 실전에 도움이 되는 포스팅도 확인해 보세요!

 

마케팅트렌드마케띵2022